1. 기술이란 무엇인가?
- 물리적인 것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것으로서 지적인 도구를 특정한 목적에 사용하는 지식체계
- 인간이 주위환경에 대한 통제를 확대시키는데 필요한 지식의 적용
- 제품이나 용역을 생산하는 원료, 생산공정, 생산방법, 자본재 등에 관한 지식의 집합체
2. 노하우와 노와이
- 기술은 노하우(know-how)와 노와이(know-why)로 나눌 수 있음
- 기술은 원래 노하우(konw-how)의 개념이 강하였으나 시대가 지남에 따라 know-how와 know-why가 결합하게 됨
현대의 기술은 주로 과학을 기반으로 하는 기술(science-based technology)
[노하우(know-how)]
- 특허권을 수반하지 않는 과학자, 엔지니어 등이 가지고 있는 체화된 기술
- 경험적이고 반복적인 행위에 의해 얻어지는 것으로 technique 혹은 art라고 부름
[노와이(know-why)]
- 어떻게 기술이 성립하고 작용하는가에 관한 원리적 측면
- 이론적인 지식으로서 과학적인 탐구에 의해 얻어짐
3. 기술의 특징
① 하드웨어나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비자연적인 대상, 혹은 그 이상을 의미
② 기술은 '노하우'를 포함한다. 즉 기술을 설계하고, 생산하고,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 기술, 절차를 갖는데 노하우
가 필요한 것
③ 기술은 하드웨어를 생산하는 과정이다.
④ 기술은 인간의 능력을 확장시키기 위한 하드웨어와 그것의 활용을 뜻한다.
⑤ 기술은 정의 가능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순서화되고 이해 가능한 노력이다.
⑥ 기술은 사회적 변화의 요인이다. 기술체계는 의사소통의 속도를 증가시켰으며, 이것은 개인으로 하여금 현명한 선택
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⑦ 사회는 기술 개발에 영향을 준다. 사회적, 역사적, 문화적 요인은 기술이 어떻게 활용되는가를 결정한다.
⑧ 기술은 아래 광의의개념과 협의의 개념으로 구분된다.
기술은 모든 직업 세계에서 필요한 기술적 요소들로 이루어지는 '광의의 개념'
구체적 직무 수행 능력 형태를 의미하는 '협의의 개념'
4. 기술과 과학
- 과학은 인간이 원하는 방식으로 활용하도록 해주는 상호연관적인 지식이어서 기술이 과학의 응용이다.
[기술]
- 과학이론을 실제로 적용하여 자연의 사물을 인간 생활에 유용하도록 가공하는 수단
[과학]
- 보편적인 진리나 법칙의 발견을 목적으로 한 체계적인 지식
① 20세기 중엽 이후 1970년대까지는 기술이 과학의 응용이라는 인식이 지배적
과학이라는 지식이 응용되면 기술 인공물을 낳는다고 봄
→ 따라서 기술이 과학의 응용이라고 간주했던 사람들은 과학을 발전시키는 것이 자동적으로 기술발전을
낳는다고 믿음
→ 2차 세계대전의 미국 군사연구 총괄 지휘자 바니바 부시(Vannenar Bush)는 1944년에 쓴 '과학 그 끝없는
개척자'에서 과학이 기술을 낳고 기술이 산업을 발전시키다고 설명함
② 1970년대 이후 '기술도 과학과 마찬가지로 지식이다' 라는 시각으로 변화
→ 과학과 기술의 상호작요은 지식이 사물에 응용되는 것이 아니라, 지식과 지식 사이의 상호작용이라는 것이다.
→ 기술은 과학과 같이 추상적인 이론보다는 실용성, 효용성, 디자인을 강조하고
→ 과학은 그 반대로 추상적 이론, 지식을 위한 지식, 본질에 대한 이해를 강조한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학습평가]
1. 기술의 개념을 know-how와 know-why로 구분하여 보자.
ⓐ 특허권을 수반하지 않는 과학자, 엔지니어 등이 가지고 있는 체화된 기술
ⓑ 어떻게 기술이 성립되고 작용하는가에 관한 원리적 측면에 중심을 둔 개념
ⓒ 경험적이고 반복적인 행위에 의해 얻어지는 것
ⓓ 이론적이고 과학적인 탐구에 의해 얻어지는 것
2. <보기>는 바니바 부시(Vannevar Bush)가 과학과 기술에 의한 생산 및 경제 발전의 단계를 나타낸 것이다.
(A), (B), (C)에 각각 들어갈 적절한 용어를 적어보자.
과학 → (A) → 생산 및 경제 발전 - (B)은/는 추상적인 이론보다는 실용성, 효용, 디자인을 강조하고, - (C)은/는 그 반대로 추상적 이론, 지식을 위한 지식, 본질에 대한 이해를 강조한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
(A) = __________
(B) = __________
(C) = __________
3. 다음은 기술과 과학에 대한 설명이다. (A), (B)에 각각 들어갈 적절한 용어를 적어보자.
- (A)은/는 ‘(B)이론을 실제로 적용하여 자연의 사물을 인간 생활에 유용하도록 가공하는 수단’이다. - (B)은/는 ‘보편적인 진리나 법칙의 발견을 목적으로 한 체계적인 지식’으로 인간이 원하는 방식으로 활용하도록 해주는 상호연관적인 지식들이다. - 이런 까닭으로 (A)이 (B)의 응용이라고 정의한다. |
(A) = __________
(B) = __________
[정답]
1 정답 : 노하우 - ⓐ, ⓒ 노와이 - ⓑ, ⓓ
해설 : 기술은 know-how와 know-why로 나눌 수 있는데, 여기서 말하는 know-how란 흔히 특허권을 수반하지 않는 과학자, 엔지니어 등이 가지고 있는 체화된 기술을 말하며. know-why는 어떻게 기술이 성립하고 작용하는가에 관한 원리적 측면에 중심을 둔 개념이다.
2 정답 : (A) 기술, (B) 기술, (C) 과학
해설 : 20세기 중엽 이후부터 1970년대 까지는 과학의 응용이 기술이라고 간주하였으며, 기술은 과학과 같이 추상적인 이론보다는 실용성과 효용, 디자인을 강조하는 반면, 과학은 추상적 이론, 지식을 위한 지식, 본질에 대한 이해를 강조하였다.
3 정답 : (A) 기술, (B) 과학
해설 : 기술에 대한 사전적 정의는 ‘과학이론을 실제로 적용하여 자연의 사물을 인간 생활에 유용하도록 가공하는 수단’이다. 그러면 이렇게 기술을 가능하게 하는 ‘과학’은 ‘보편적인 진리나 법칙의 발견을 목적으로 한 체계적인 지식’이다. 이러한 정의에 따라 과학은 인간이 원하는 방식으로 활용하도록 해주는 상호연관적인 지식들임을 알 수 있다. 이런 까닭으로 기술이 과학의 응용이라고 정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