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CS/대인관계능력

1. 대인관계능력

by 파저리 2019. 8. 6.

1. 대인관계능력

   대인관계능력이란 직장생활에서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조직구성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조직내부 및 외부의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고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능력이다.

 

2. 대인관계 형성의 가장 중요한 요소

   대인관계를 형성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을 말하느냐, 어떻게 행동하느냐보다는 우리의 사람됨이라 할 수 있다.

   대인관계에 있어서 정말로 중요한 기법이나 기술은 독립적인 성품으로부터 자연스럽게 나오는 것이어야 한다.

 

 

2. 성공적인 대인관계를 가져야 하는 이유

  ① 성숙한 인간 형성의 첫걸음
  ② 행복한 가정, 활기찬 직장, 건강한 사회의 원천

  ③ 생산성, 경쟁력의 필수 요건

 

3. NCS 직업기초능력의 대인관계 주요 하휘능력

  ① 팀워크능력

  ② 리더십능력

  ③ 갈등관리능력

  ④ 협상능력

  ⑤ 고객서비스능력

 

4. 대인관계능력 향상방향

  ① 상대방에 대한 이해와 양보

  ② 사소한 일에 대한 관심

  ③ 약속의 이행

  ④ 칭찬하고 감사하는 마음

  ⑤ 언행일치

  ⑥ 진지한 사과

 

※ 학습 평가 ※

(1) 인간관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①. 사람의 인성

    ②. 어떻게 행동하느냐 하는 것

    ③. 피상적인 인간관계 기법

    ④. 외적 성격 위주의 사고

 

(2) 대인관계능력 향상방법으로 부적절한 것은?

   ① 다른 사람을 진정으로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② 상대방의 사소한 일에도 관심을 기울였다.

   ③ 항상 약속을 지키려고 노력하였다.

   잘못한 일에 대해서 반복되는 사과를 하였다.

 

 

※ 관련 용어  

1. EQ (감성지수) : 감성지수는 지능지수(IQ)와 대조되는 개념으로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조절, 원만한 인간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마음의 지능지수'를 뜻함. 이는 무국의 심리학자 다니엘 골만의 저서 <감성지수(emotional

                         intelligence)>에서 유래, 타임즈가 이 책을 특집으로 소개하면서 'EQ'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

 

2.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 personality, 지각, 학습, 태도, 가치관의 차이

'NCS > 대인관계능력' 카테고리의 다른 글

2. 팀워크능력  (0) 2019.08.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