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인관계능력
대인관계능력이란 직장생활에서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조직구성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조직내부 및 외부의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고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능력이다.
2. 대인관계 형성의 가장 중요한 요소
대인관계를 형성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을 말하느냐, 어떻게 행동하느냐보다는 우리의 사람됨이라 할 수 있다.
대인관계에 있어서 정말로 중요한 기법이나 기술은 독립적인 성품으로부터 자연스럽게 나오는 것이어야 한다.
2. 성공적인 대인관계를 가져야 하는 이유
① 성숙한 인간 형성의 첫걸음
② 행복한 가정, 활기찬 직장, 건강한 사회의 원천
③ 생산성, 경쟁력의 필수 요건
3. NCS 직업기초능력의 대인관계 주요 하휘능력
① 팀워크능력
② 리더십능력
③ 갈등관리능력
④ 협상능력
⑤ 고객서비스능력
4. 대인관계능력 향상방향
① 상대방에 대한 이해와 양보
② 사소한 일에 대한 관심
③ 약속의 이행
④ 칭찬하고 감사하는 마음
⑤ 언행일치
⑥ 진지한 사과
※ 학습 평가 ※
(1) 인간관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①. 사람의 인성
②. 어떻게 행동하느냐 하는 것
③. 피상적인 인간관계 기법
④. 외적 성격 위주의 사고
(2) 대인관계능력 향상방법으로 부적절한 것은?
① 다른 사람을 진정으로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② 상대방의 사소한 일에도 관심을 기울였다.
③ 항상 약속을 지키려고 노력하였다.
④ 잘못한 일에 대해서 반복되는 사과를 하였다.
※ 관련 용어 ※
1. EQ (감성지수) : 감성지수는 지능지수(IQ)와 대조되는 개념으로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조절, 원만한 인간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마음의 지능지수'를 뜻함. 이는 무국의 심리학자 다니엘 골만의 저서 <감성지수(emotional
intelligence)>에서 유래, 타임즈가 이 책을 특집으로 소개하면서 'EQ'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
2.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 personality, 지각, 학습, 태도, 가치관의 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