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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직업윤리

직업윤리 모듈 - 정리

by 파저리 2019. 8. 13.

[학습정리]

1. 윤리적인 인간은 자기 개인의 이익보다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고, ‘도덕적 가치 신념을 더욱 중요시하는 사람이다.

 

2. 살아가는 과정에서 어떤 행위는 '마땅히 해야 할 행위', 어떤 행위는 '결코 해서는 안 될 행위'로서 가치를 인정받게 되는 것이 형성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모든 윤리적 가치는 만고불변의 진리가 아니라 시대와 사회상황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게 변화되는 것이다.

 

3. 윤리란 '인간과 인간 사이에서 지켜져야 할 도리를 바르게 하는 것' 또는 '인간사회에 필요한 올바른 질서'라고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동양적 사고에서 윤리는 전적으로 인륜(人倫)과 같은 의미이며, 엄격한 규율이나 규범의 의미가 배어있는 느낌을 준다.

 

4. 현실적으로 사람들이 행하는 비윤리적 행위의 유형에는 도덕적 타성, 도덕적 태만, 거짓말이 있다.

 

5. 직업은 생활에 필요한 경제적 보상을 주고, 평생에 걸쳐 물질적인 보수 외에 만족감, 명예 등 자아실현의 중요한 기반이 되는 것이다.

 

6. 직업에 종사하는 현대인으로서 누구나 공통적으로 지켜야 할 윤리기준을 '직업윤리'라고 한다.

 

7. 직업윤리의 일반적 덕목에는 소명의식, 천직의식, 직분의식, 책임의식, 전문가의식, 봉사의식 등이 있으며, 한국인들은 중요한 직업윤리 덕목으로 책임감, 성실함, 정직함, 신뢰성, 창의성, 협조성, 청렴함 등을 강조한다.

 

8. 직업윤리란 개인윤리를 바탕으로 각자가 직업에 종사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특수한 윤리규범이다. 기본적으로는 직업윤리도 개인윤리의 연장선이라 할 수 있다. 개인윤리의 기본 덕목인 사랑, 자비 등과 방법론상의 이념인 공동발전의 추구, 장기적 상호이익 등의 기본은 동일하다고 하겠다. 그러나 인간행복을 위한 기본적 가치를 중심으로 관계를 이루는 기술, 친구 등간의 윤리관계에 비하여 좀 더 전문화 된 분업체계로서의 직업이라는 특수상황에서 요구되는 별도의 덕목과 규범이 있게 마련이다.

 

9. 근면이란 직장에서 정해진 시간을 준수하며 생활하고, 보다 부지런하고 능동적이며 적극적인 자세로 행동함을 의미한다.

 

10. 근면에는 두 종류가 있다. 첫째는 외부로부터 강요당한 근면이고, 둘째는 스스로 자진해서 하는 근면이다.

 

11. 외부 조건으로부터 강요에 의한 근면이 아닌 자진해서 하는 근면은 능동적이며 적극적인 태도가 우선시되어야 한다.

 

12. 사회시스템은 구성원 서로가 신뢰하는 가운데 운영이 가능한 것이며, 그 신뢰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필요한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규범이 바로 정직인 것이다.

 

13. 우리 사회의 정직성은 아직까지 완벽하지 못하다. 거센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여러 가지 부당한 핍박을 받은 경험이 있어서 그럴 수도 있지만, 원칙보다는 집단내의 정과 의리를 소중히 하는 문화적 정서도 그 원인이라 할 수 있다.

 

14. 정직과 신용 구축을 위한 네 가지 지침

정직과 신뢰의 자산을 매일 조금씩 쌓아가자.

잘못된 것도 정직하게 밝히자.

타협하거나 부정직을 눈감아 주지 말자.

부정직한 관행은 인정하지 말자.

 

15. 개인의 이득을 위해 하는 정직하지 못한 행위는 곧 부패로 이어질 수 있다. 여기서 부패란 정부, 사회단체, 기업 등 공적인 입장에 있는 사람이, 자신의 권한과 권력을 이용하여 개인적인 이득을 취하는 것을 말한다. 부패는 수행해야 할 업무를 공적인 목적과 부합되는 기준으로만 판단하지 않고 사적인 이익과 결부시켜 판단하고 실행함으로써, 전체시스템의 정상적인 가동을 방해하고 이로 인하여 막대한 사회적 비용을 수반하게 되어 사회구성원 전체를 피해자로 만든다.

 

16. “최고보다는 최선을 꿈꾸어라라는 말은 어릴 때부터 어른들에게 수없이 들어온 얘기 가운데 하나인 성실의 중요성일 것이다. 그것은 삶의 경험에서 나오는 자연스러운 진리이다. 성실은 기본이기도 하지만 세상을 살아가는데 있어 가장 큰 무기이기도 하다.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성실이 뒷받침되지 못하면 그 관계는 오래갈 수 없고 신뢰는 깨어진다. 천재는 1퍼센트의 영감과 99퍼센트의 노력으로 만들어진다고 하지 않는가? 성실만 뒷받침된다면 1퍼센트 모자란 부분은 그리 중요하지 않다.(붉은 색 삭제)

 

17. 성실은 일관하는 마음과 정성의 덕이다. 자식에 대한 어머니의 정성이 대표적인 한국인의 정성스러움이다. 우리는 정성스러움을 진실하여 전연 흠이 없는 완전한 상태에 도달하고자 하는 사람이 선을 택하여 굳게 잡고 높지 않는 태도라고 말할 수 있다.

 

18. 단기적으로 생각했을 때 성실한 사람이 손해를 보는 것 같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는 그렇지 않다. 일단 부정직하고 불성실한 자세로 벌은 돈은 또 유흥업소 등과 같은데서 쉽고 무가치하게 써 버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남지 않지만, 성실하게 번 돈은 성실한 만큼 가치 있게 쓰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남는 것이 크다.

 

19. 봉사의 사전적 의미는 나라나 사회 또는 남을 위하여 자신의 이해를 돌보지 아니하고 몸과 마음을 다하여 일하는 것을 의미한다. 현대 사회의 직업인에게 봉사란 자신보다는 고객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하고 있는 서비스 개념인 것이다.

 

20. “SERVICE"7가지 의미 :

S(Smile & Speed) : 서비스는 미소와 함께 신속하게 하는 것

E(emotion) : 서비스는 감동을 주는 것

R(respect) : 서비스는 고객을 존중하는 것

V(value) : 서비스는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것

I(image) : 서비스는 고객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 주는 것

C(courtesy) : 서비스는 예의를 갖추고 정중하게 하는 것

E(excellence) : 서비스는 고객에게 탁월하게 제공되어져야 하는 것

 

21. 고객과 서비스 요원 사이의 15초 동안의 짧은 순간에서 이루어지는 서비스로서 이 순간을 진실의 순간(MOT : moment of truth) 또는 결정적 순간을 고객접점서비스라 한다.

 

22. 책임이란 모든 결과는 나의 선택으로 말미암아 일어난 것"이라는 식의 태도를 말한다.

 

23. 제조물 책임이란 제조물의 결함으로 인하여 소비자 또는 제3자에게 생명, 신체, 재산상의 손해가 발생했을 경우 해당 제조물의 제조업자나 판매업자에게 손해배상책임을 지게 하는 것을 말한다.

 

24. 준법이란 민주 시민으로서 기본적으로 지켜야 하는 의무이며 생활 자세이다. 민주 사회의 법과 규칙을 준수하는 것은 시민으로서의 자신의 권리를 보장받고, 다른 사람의 권리를 보호해 주며 사회 질서를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25. 우리사회는 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지향한다고 하지만 그것이 제대로 정착될 만한 사회적, 정신적 토대를 갖추지 못하고 있다. 선진국들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개개인의 의식변화는 물론이지만 이와 함께 체계적 접근과 단계별 실행을 통한 제도적, 시스템적 기반의 확립이 필요한 것이다.

 

26. 예절이란 일정한 생활문화권에서 오랜 생활습관을 통해 하나의 공통된 생활 방법으로 정립되어 관습적으로 행해지는 사회계약적인 생활규범이다.

 

27. 직장에서의 인사는 사람이 사람다움을 나타내는 가장 아름다운 행위로 타인과의 사귐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예절이다. 인사할 때에는 인간으로서의 품격이 나타나도록 언행에 흐트러짐이 없어야 하며, 형식에만 흐르지 않고 반드시 사랑과 정성이 깃들어야 하며, 아울러 상대방을 공격하는 마음이 담겨야 한다.

 

28. 직장에서의 전화는 직접 대면하는 것보다 신속하고 경제적으로 용건을 마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서로의 얼굴을 대면하지 않고 이야기를 하기 때문에 상대편의 표정과 동작, 태도를 알 수가 없으므로 오해의 면을 담고 있다. 그러므로 전화예절은 더욱 중요하게 인식되고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29. 직장에서의 이-메일 예절은 이-메일 특유의 언어사용을 최소한으로 유지함으로써 상대방을 혼돈스럽게 하는 것은 피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메일 메시지는 간단하게, 가능한 한 간결하게 작성하여 수신자가 빨리 읽고 제대로 응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0. 직장 내에서 성예절을 지키기 위해서는 우선, 직장 내 직원들은 상스러운 언어, 모욕적이고 타인을 비하하는 언어 등 부적절한 언어와 행동을 하여 회사의 명예와 임직원으로서의 품위를 손상시켜서는 안 된다.

 

31. 성희롱 예방을 위해 필요한 자세

직장에서 여성의 특징을 살린 한정된 업무를 담당하던 과거와는 달리 여성과 남성이 대등한 동반자 관계로 동등한 역할과 능력발휘를 한다는 인식을 가질 필요가 있다.

직장 내에서 여성이 남성과 동등한 지위를 보장 받기 위해서 그만한 책임과 역할을 다해야 하며, 조직은 그에 상응하는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

성희롱 문제가 법정으로까지 연결되고, 사회적인 문제가 되기보다는 사전에 예방하고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방안이 필요한 것이다.

우리 사회에는 뿌리 깊은 남성 위주의 가부장적 문화와 성 역할에 대한 과거의 잘못된 인식이 아직도 남아 있어 남녀공존의 직장문화를 정착하는데 남다른 노력이 필요하다.

 

32. 직장내 성희롱이 성립되기 위해서는 성희롱의 당사자 요건, 지위를 이용하거나 업무와의 관련성이 있을 것, 성적인 언어나 행동, 또는 이를 조건으로 하는 행위일 것, 고용상의 불이익을 초래하거나 성적 굴욕감을 유발하여 고용환경을 악화시키는 경우일 것을 들 수 있다.